VOl.28 - 2024.02

지난 웹진 보기 구독하기

  • 2024 04

    웹진 이데아 VOL.30

    웹진 이데아 VOL.30

  • 2024 03

    웹진 이데아 VOL.29

    웹진 이데아 VOL.29

  • 2024 02

    웹진 이데아 VOL.28

    웹진 이데아 VOL.28

  • 2024 01

    웹진 이데아 VOL.27

    웹진 이데아 VOL.27

  • 2023 12

    웹진 이데아 VOL.26

    웹진 이데아 VOL.26

  • 2023 11

    웹진 이데아 VOL.25

    웹진 이데아 VOL.25

  • 2023 10

    웹진 이데아 VOL.24

    웹진 이데아 VOL.24

  • 2023 09

    웹진 이데아 VOL.23

    웹진 이데아 VOL.23

  • 2023 08

    웹진 이데아 VOL.22

    웹진 이데아 VOL.22

  • 2023 07

    웹진 이데아 VOL.21

    웹진 이데아 VOL.21

  • 2023 06

    웹진 이데아 VOL.20

    웹진 이데아 VOL.20

  • 2023 05

    웹진 이데아 VOL.19

    웹진 이데아 VOL.19

  • 2023 04

    웹진 이데아 VOL.18

    웹진 이데아 VOL.18

  • 2023 03

    웹진 이데아 VOL.17

    웹진 이데아 VOL.17

  • 2023 02

    웹진 이데아 VOL.16

    웹진 이데아 VOL.16

  • 2023 01

    웹진 이데아 VOL.15

    웹진 이데아 VOL.15

  • 2022 12

    웹진 이데아 VOL.14

    웹진 이데아 VOL.14

  • 2022 11

    웹진 이데아 VOL.13

    웹진 이데아 VOL.13

  • 2022 10

    웹진 이데아 VOL.12

    웹진 이데아 VOL.12

  • 2022 09

    웹진 이데아 VOL.11

    웹진 이데아 VOL.11

  • 2022 08

    웹진 이데아 VOL.10

    웹진 이데아 VOL.10

  • 2022 07

    웹진 이데아 VOL.09

    웹진 이데아 VOL.09

  • 2022 06

    웹진 이데아 VOL.08

    웹진 이데아 VOL.08

  • 2022 05

    웹진 이데아 VOL.07

    웹진 이데아 VOL.07

  • 2022 04

    웹진 이데아 VOL.06

    웹진 이데아 VOL.06

  • 2022 03

    웹진 이데아 VOL.05

    웹진 이데아 VOL.05

  • 2022 02

    웹진 이데아 VOL.04

    웹진 이데아 VOL.04

  • 2022 01

    웹진 이데아 VOL.03

    웹진 이데아 VOL.03

  • 2021 12

    웹진 이데아 VOL.02

    웹진 이데아 VOL.02

  • 2021 11

    웹진 이데아 VOL.01

    웹진 이데아 VOL.01

더보기

인터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문화 앱 제안서
문화로 스마트폰 과의존을 해결하는 '황금 문화 오리' 황금오리 팀

인터뷰

Question01

안녕하세요,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황금오리 팀입니다.

팀명은 저희 앱의 메인 캐릭터인 황금오리에서 유래했습니다. 앱 서비스를 기획하던 과정에서 캐릭터가 만들어졌는데, 우리의 프로젝트가 사용자들에게 황금과 같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인터뷰

▲ 황금문화오리 소개 사진

Question02

황금문화오리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황금문화오리는 문화생활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만족감을 제공하면서,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앱입니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사용자들이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저희 서비스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 중독 문제와 함께 높아지고 있는 문화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사회적 관계의 약화, 그리고 정신적인 건강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관리하고, 문화 활동을 통해 그들이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잠금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설정한 문화 활동 시간 동안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통계 기능을 통해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량을 추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치 기반의 문화지도와 도서, 체육, 공연/전시, 행사/축제, 교육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주변의 다양한 문화 활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션 완수 및 보상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문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통해 황금문화오리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고, 건강하고 행복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금문화오리 앱 서비스 사진

인터뷰

▲ 황금문화오리 앱 서비스 사진

Question03

어떤 문화데이터를 활용했습니까?

다양한 문화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풍부한 문화 활동을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전국 문화축제 데이터, 공공도서관 정보, 교육정보, 체육시설 정보 등을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제안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문화 활동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전국 문화축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행사명, 기간, 장소 등의 주요 정보를 선별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행사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공도서관 정보와 교육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도서관에서 열리는 문화 행사나 교육 프로그램을 알려주었습니다. 체육시설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해당 지역의 체육시설을 소개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스포츠 및 운동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웹 크롤링을 통해 정기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항상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 황금문화오리 앱 서비스 사진

Question04

향후 추진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먼저, 문화활동의 카테고리를 늘려 여가생활을 한 앱에서 완벽하게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문화정보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더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로 ‘전통 문화’를 검색한다면, 전통 공연, 전시, 체험 등의 활동을 추천하고 사용자들에게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전통 문화와 관련된 이벤트 및 행사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전통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싶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문화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도전 과제, 보상, 진행 상황 추적과 같은 기능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를통해 사용자들이 문화활동에 더욱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서비스를 더욱 많이 이용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또한,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련 문화기관과의 연계 및 프로모션을 계획할 것입니다.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여 사용자들에게 보다 풍부한 문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문화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비슷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서로 연결되고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를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사용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촉진하여 더욱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