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메타데이터 자동화 기술 개발로 방송 예술에 이바지하는 국제방송교류재단 AI데이터정보화센터 이헌준
Question0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제방송교류재단 AI데이터정보화센터 이헌준입니다.
저는 2000년에 입사하여 약 20년간 방송기술 부서에서 방송전산, 방송기술 업무를 하였으며 최근 2020-22년 3년간 방송정보화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2023년 부터는 방송정보화시스템(방송·정보·보안·온라인·공공데이터 등)을 관리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과제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국제방송교류재단은 방송의 국제 교류 협력사업을 통해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올바른 이해와 국제적 우호 친선의 증진을 도모하며
방송영상물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업을 수행·지원함으로써 방송ㆍ영상ㆍ광고 산업의 진흥 및 문화ㆍ예술의 선양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1996년 설립한 기관입니다.
재단은 국가이미지 제고 및 국제사회 이해증진을 위한 해외 위성방송 사업, 주한 외국인의 한국 이해증진 및 내국인의 세계화 의식 제고를 위한 방송사업, 해외 방송사와의
국제교류 협력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Korea for the World, the World for Korea”를 실현하기위해
8개의 해외 위성을 활용하여 미주, 유럽 및 아프리카를 포함한 전세계 방송 네트워크를 완성하였고 현지 외국인 및 교포를 대상으로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전세계 108 개국 약 1억4400만 가구에 송출되고 있으며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방송정보화시스템 구축을 통한 차세대 융합 방송 서비스로 다양한 온라인플랫폼에서도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Question02
‘국제방송교류재단’은 평소 문화정보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국제방송교류재단에서는 2019년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통하여 경영 효율화 및 방송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3년간(20~22년) 방송정보화시스템 구축 정보화사업을 수
행하였습니다. 사업의 위험요소 및 산출물 검토, 자문 등을 PMO와 정보시스템 감리를 통해 사업자에게 시정조치와 문제점 등을 개선하였으며, 한국문화정보원의 공공기관
정보화사업 지원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방송정보화시스템은 국제방송사로서 국가 이미지 제고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노후화된 방송시스템과 인프라를 개선하고, 방송미디어 환경 변화 대응하기위한 방송,
통신, 정보시스템의 연계 등이 통합적으로 설계된 국내 최초 방송정보화사업입니다.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및 4차 산업혁명 가속화를 위한 "혁신 성장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超격차+超연결+超안정+超융합 이라는 비전과 함께 26년만에 방송과 정보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하고 구축하였습니다.
① 경영 효율화·합리화를 위한 선진 경영관리 체계 구축
② 국제방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방송시스템 구축
③ 신뢰받는 국제방송 서비스를 위한 안전한 정보보안 관리체계 수립
④ 방송 제작 및 업무에 안정적인 Network 재설계
⑤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미디어플랫폼 구축
재단에서는 이와같은 목적과 필요성을 해결하기위하여 3단계 추진목표, 6대 추진전략, 5가지의 주요 사업내용, 3가지의 사업 목표 모델로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같이 국제방송교류재단은 문화정보화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있으며 신뢰할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표준정의서 제정, 데이터표준관리 가이드 수립 등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해 방송정보화시스템 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uestion03
기관에서 추진한 ‘문화정보화 우수사례’가 있다면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국문화정보원에서는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의 우수 정보화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2022년 문화정보화 수준평가 우수사례로 국제방송교류재단의 ‘A.I기반 실시간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한 메타데이터 자동화 구현’내용을 선정하였으며 ‘23년 5월 문화정보 이슈리포트(2023-03호)에 게시하였습니다.
사례 요약
추진배경
추진 중 어려움
해결노력
주요성과
활용 전
활용 후
미담사례 및 게시물
Question04
기관의 향후 추진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국제방송교류재단에서는 방송 프로세스 및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A.I기술을 이용한 메타데이터 자동화 기술 개발을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기존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하여 오탐율을 줄이고 학습율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Microsoft Windows OCR API를 이용하여 개발된 AI 영상분석 서비스에서는 학습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NAVER CLOVA(네이버 클로바) AI 클라우드 영상분석 서비스를 적용하여 학습기능을 보완하고 가변적인 영상 자막 인식의 적응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능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을 위해 AI 메타데이터 자동화 최근기술 적용 검토 등 후속 연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STT(음성인식) 기술, NLP(자연어 처리), 벡터검색(Vector Search)와 같은 AI/ML 복합 기술을 접목하여 영상에 포함된 음성, 자막, 소리 등
다양한 메타데이터들을 자동으로 생산하고 방송 업무에 신속하고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 및 예산 수립을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셋째, 디지털플랫폼정부 민간협력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의 공공서비스 개방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풍부한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누구나 신속한 검색과 활용이 가능하도록 메타데이터의 표준화와 구조화등의 재설계 및 연구가 필요합니다. 데이터의 분류 체계와 표준 규약을 정립하고,
메타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검색 엔진을 개발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편리하게 재설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