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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메타버스와 감성인식 AI기술 기반
차별화된 에듀테크 플랫폼,
밈즈(MEEMZ) ㈜마블러스 임세라 대표

인터뷰

Question0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기관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마블러스 대표 임세라입니다.
마블러스(MARVRUS)는 MR·VR·AR 실감형 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놀라운 경험을 준다는 뜻을 담고 있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학창 시절부터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동아리, 비영리단체 설립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그 중 아이들이 VR 실감형 기술에 대한 반응이 제일 좋았던 경험을 토대로, 마블러스만의 차별성을 둔 메타버스와 VR,AR 기술 기반의 교육 플랫폼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이후, 교육 현장의 문제점이 절실히 나타나면서, 마블러스의 교육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더욱 확신이 가져 사업 모델을 강화했습니다.
그 결과, 탄생하게 된 기술이 마블러스 감성 인공지능 엔진인 MEE와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인 밈즈(MEEMZ)입니다. 핵심기술인 마블러스 감성 인공지능 엔진인 MEE와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인 밈즈(MEEMZ)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블러스가 축적한 여러 교육 채널 경험을 통합하여 메타버스 컨셉의 교육 메타버스 플랫폼 밈즈를 3월 31일에 런칭하였습니다. 마블러스는 밈즈(MEEMZ) 외에도 메타팜(메타버스+스마트팜), 펫타버스(펫+메타버스) 등 차세대 교육 플랫폼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Question02

교육 메타버스 ‘밈즈(MEEMZ)’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인터뷰

인터뷰

밈즈(MEEMZ)는 간단히 말해서 교육 메타버스입니다.
초등학생 중심의 알파세대가 자기주도형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내 북클럽과 자습실 등을 구현했고, 오락실, 메타버스 기본 맵 등 사용자가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장치를 담아, 교사, 강사, 학생 등 각 사용자들의 서비스 경험도 함께 서비스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지식만 전달하는 플랫폼과 차별된 서비스로 선생님들이 수업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하고, 학생들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초점을 맞췄습니다. 감성 인공지능 엔진 MEE을 통해 PC나 스마트기기에 탑재된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이용자의 표정이나 음성을 인식해 학생의 심리상태와 집중도를 분석해 아바타로 보여질 수 있도록 시각화했습니다. 예컨대, 집중도가 떨어지면 아바타가 조는 것처럼 보이고, 집중도가 높아지면 아바타가 크게 보여집니다.
또한, 학생들은 아바타로 접속해 다양한 맵공간에서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재미 요소의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밈즈에서 누적한 적립금을 밈즈샵(MEEMZ SHOP)으로 연동하여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이 가능한 교육 메타버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Question03

마블러스는 어떤 문화 데이터를 활용했나요? 그리고 어떻게 활용되었나요?

인터뷰

사업 계획 수립 초기, 문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업의 전략 방향을 더욱 빠르게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 교육플랫폼 구축 초기, 사용자 경험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문화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청소년 관심 키워드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메타버스 맵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만났을 때 ‘청소년 관심 키워드 데이터’를 통해 관심사 기반 대화 주제를 추천해서 쉽게 친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추진했었고, 또한 청소년 고민 데이터를 실제 사용자의 말, 목소리 등 데이터와 매칭해 학습장애, 우울증, 스트레스 등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감지하고 상담소나 학교 등 유관기관에 연결하는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활용했습니다.

Question04

향후 추진계획을 알려주세요.

인터뷰

코로나 이후로 교육현장은 이미 자기 주도 디지털 학습시대에 진입했습니다.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에서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접속해 게임처럼 즐깁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마블러스에서도 소통, 공부, 자습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을 스스로 즐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앞으로 미래시장에서 마블러스 서비스가 더욱 성장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저는 마블러스가 에듀테크 기업으로서 실감형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숙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기술을 만들어야 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을 갖고 리딩 에듀테크 회사로서 세계로 뻗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 각 국가에 맞게 특화 서비스를 론칭하여 교육격차 해소와 모든 국가들의 학생들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