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개념의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처음에는 대상을 장애인으로 한정했지만, 현재는 고령자와 임신부 등 사회적 약자들까지 확대하여 생활의 장벽을 없애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생활 속에서 배리어 프리가 적용된 모습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보행 장애물이 없는 ‘무장애 버스 정류소’, 자막과 화면해설을 제공하는 ‘OTT 영상 콘텐츠’, 글씨 크기를 확대하고 화면 색상을 흑백으로 바꿔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등을 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에서도 배리어 프리 공공저작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비공개 자연유산이 있습니다. 비공개 자연유산이야말로 모두에게 제공하지 않으니 모두에게 평등하다는 아이러니가 있지요. 만장굴은 현재 보수공사로 2025년 8월 31일까지 탐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공공누리에서는 만장굴 내부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영상, 그리고 비공개 구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1에서 만장굴을 만나보세요.
보지 못해도 귀로 들을 수 있는 전시가 있습니다. 바로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의 ‘민요’ 전시인데요. 서울우리소리박물관에 가지 않아도 공공누리에서 우리 소리를 듣고 느낄 수 있습니다. Chapter 02에서 우리 소리를 들어보세요.
서천갯벌, 고창갯벌, 신안갯벌, 보성-순천 갯벌로 이루어져 있는 한국의 갯벌은 지구상의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라는 가치가 인정되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이렇듯 가치가 뛰어나고 아름다운 갯벌을 이동이 어려워 볼 수가 없다면 공공누리에 방문해주세요. 공공누리에서 갯벌의 시간의 흐름을 담은 타임랩스 영상을 만나실 수 습니다. 한국의 갯벌을 Chapter 03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공공누리 누리집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자료가 있습니다.
고품질의 공공저작물을 공공누리에서 확인해보세요!
공공누리 바로가기
www.kogl.or.kr
* 공공저작물은 국민 누구나,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KOGL) 4가지 유형별 이용조건은 꼭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