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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새롭게 달라진 예술의 전당 예술의 전당 박준기, 전용기, 정현주, 김진유

인터뷰

Question0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예술의전당 박준기 전용기 정현주 김진유입니다.
올해가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으로 뜻 깊은 해인데, 이렇게 한국문화정보원 웹진에 예술의전당 사업을 소개할 수 있어 더할 나위 없는 영광입니다.

예술의전당은 대한민국의 대표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7개의 공연장, 2개의 미술관, 1개의 박물관에서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전시 및 강좌가 쉼없이 열리고 있습니다.
연간 1,200건이 넘는 공연과 전시에 연간 160만명 이상의 고객이 공연 및 전시를 관람하고 있으며, 연간 250개가 넘는 강좌가 있어 예술의전당은 항상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쉼없이 돌아가는 예술의전당에서 홈페이지, 대관관리, 회원관리, 강좌관리, 회계관리, 대관자전용, 내부업무 시스템 및 결제, api, 주차 관련 연동 등 모든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

Question02

지난해 디지털혁신 및 정보통신 정책 유공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 받으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사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서 서술했듯이 예술의전당 정보시스템 및 기타 연동 시스템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보유한 예술의전당 정보시스템 인프라는 현 시대의 디지털 흐름을 수용하고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구현하기에는 지나치게 노후화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연성, 경제성, 전문성, 효율성, 안정성을 갖추고 글로벌 시대에 양질의 문화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시아 대표 문화예술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예술의전당에서는 “클라우드 전환”이라는 큰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이는 행정안전부의 클라우드시스템 전환 활성화 정책과도 일맥상통했습니다.

예술의전당에서 보유한 모든 정보시스템 및 기타 연동 시스템을 오픈소스로 전환하고 마이그레이션 및 쿼리튜닝, DB 재구축, 호환성 검토를 통하여 민간클라우드(네이버 클라우드)로 전환 완료하였습니다.

모든 정보시스템의 중요도와 연관관계를 파악하여 클라우드 전환 순서를 정하고, 기존 오라클DB에서 포스트그레DB로 변경하였을 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를 정리하여 설계하는데 6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지만, 민간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이관하였습니다. 이에 2022년 12월 8일 클라우드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 기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 예술의전당 이재석 본부장(오른쪽)이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정책관에게서 장관 표창상을 받고 있다.

인터뷰

▲ 예술의전당 민간클라우드 센터 구성

Question03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되고 나서 어떤 성과가 있나요?

민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은 예상했던 것보다 고된 난관이 많았지만, 전환 이후에는 장점들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기존 서버들의 노후화로 인하여 서버를 교체하더라도 6~7년 마다 반복되는 장비노후화 교체 주기의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연간 약 1억원 이상의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2. 서버의 통신 성능 향상이 필요함에 따라, 네트워크 스위치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 해야하는데, 민간 클라우드 스위치 상품을 사용하면서 총 2억원의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3. 기존 서버 인프라의 홈페이지에 비해 동시접속자수는 5배이상 수용할 수 있습니다.
4. 홈페이지 처리 속도가 3배이상 향상 되었습니다.
5. 네이버클라우드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하여 어디에서나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알림기능도 있어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6. 대내 행정망 및 대외 홈페이지 등 이용하는 모두의 만족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7. 정보시스템 인프라의 고도화로 인하여 신기술 도입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고, 이제 부담없이 새로운 서비스를 모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 24시간 모니터링 서비스

인터뷰

▲ 예산절감 효과(10년 비교)

Question04

기관의 향후 추진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예술의전당은 정보시스템의 민간 클라우드 이관이라는 큰 변화를 통해 고도화된 IT 인프라를 얻게 되었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공연・음악회・전시・강좌를 맞춤형으로 추천하거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회원 유입 경로와 시기, 컨텐츠 수요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VR/AR/VOD 등 영상사업을 기반으로 공연의 일회성을 극복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최근 첨단화, 지능화 되고 있는 사이버침해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솔루션을 쉽고 빠르게 도입하며 정보보안을 실현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예술의전당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의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을 통하여 성공적인 이관이 가능했기에 NIA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타 기관에서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문의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 빅데이터 분석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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